ESL (English as a Second Language)
영어는 명실공히 한국인의 제2 언어. 한국인의 실제 영어 사용 능력에 대한 최근 해외 관광객들의 평가는 우수하다. 길 안내도, 서비스 제공시에도 충분한 의사소통이 가능하다는 것. 하지만 정작 한국인들 자신은 자신의 영어 실력에 대해 확신이 없다. 북유럽이나 아프리카, 또는 동남아시아 여러 나라들과 같이 실제 사용 언어로서 영어를 사용하는 능력 (the ability to use target learning language in authentic contexts)을 더욱 신장시키기 위해서는 세계적 기준에 비춰 아직은 우리 한국인 영어 학습자들과 영어 교육계가 더욱 노력해가야 한다. 카디널스테이트어학원의 제1 교육 목표는 우리 어린이들과 학생들의 제2 언어로서 영어 사용 능력을 길러가는 것!
영어는 하나다!
영어는 어학원 영어든, 입시 영어든, 내신 영어든, 결국 하나다.
-
상대방의 말을 제대로 이해하고 (Listening 영역 시험),
-
나의 의견과 생각, 감정을 말로 전달할 수 있으며 (Speaking 시험),
-
글 또는 책을 읽으면 그 속에 담긴 지식과 정보, 필자의 중심 생각을 올바로 이해할 수 있고 (학교 내신 시험부터 수능 영어, TOEFL/TOEIC 등 모든 공인영어시험들의 Reading 영역 시험),
-
그리고 마지막으로, 나의 생각을 담아 글로 풀어낼 수 있는 능력 (공인영어시험들의 Writing 영역 시험, 그리고 보다 중요하게는, 2022개정교육과정에 따른 중고등 내신에서 장문의 글쓰기와 그것에 기반한 Presentation수행평가, 해외 대학교 및 대학원 진학 시 학위 논문)
이러한 능력들을 개별적, 또는 종합적으로 측정하려 시도하는 것이 우리나라 내신과 입시를 비롯한 그 모든 시험 영어인 것이다. 그러므로 통합적이고 전인적인 영어 사용 능력(Comprehensive & Integrated English Language Proficiency)을 길러가는 영어 학습 프로그램에 따라 장기적인 목표를 갖고 열심히 훈련해간다면 영어 말하기 및 쓰기 능력과 시험 영어 실력이 점점 쌓여가고 있는 학습자 자신을 발견할 수 있을 것이다. #카디널스테이트어학원에서 미국 고등학교 유학 시절부터 수능 영어 (2003학년도, 2004학년도 수능 영어 만점), 그 이후로 모든 공인영어시험과 미국 대학원 석사 졸업까지 그 모든 과정에서 필요로 했던 영어 사용 능력과 시험 성적을 갖춰온 원장선생님의 직강으로 우리 어린이 및 학생들의 영어 실력 향상을 도모할 수 있다.
World Englishes
: Global Standards, Global Mind
어학/입시/내신 영어는 하나의 영어, 통합적 영어 능력을 길러야만 높은 성취도를 이룰 수 있는 하나의 영어지만, English Language 자체는 전세계 80억 인구 중 4분의 1 이상이 매일같이, 사회 생활 전반에서 일상적으로 사용하는 언어. 이제는 American English (AmE) vs. British English (BrE) 정도의 이분법적인, 또는 단일 영어 개념으로 접근해서는 영어 학습에 도약을 이루기 어렵다. 단적인 예로, 당장 TOEIC과 같은 우리나라에서도 널리 쓰이는 공인영어시험들의 Listening 영역에서 다양한 세계 영어들이 녹음되어 출제되기 시작한지 벌써 오래다. 글로벌 스탠다드, 글로벌 마인드와 같은 말들은 그렇게 어려운 개념이 아니다. 싱가포르에서 사용되는 영어 (Singlish), 필리핀에서 사용되는 영어 (Philippinglish) 등과 같이 영어는 세계인의 Lingua Franca(공용 언어 개념)임과 동시에 세계 각지의 여러 언어 사용 환경과 필요에 따라 다양한 모습으로 발전, 사용되고 있는 언어(localized englishes)인 것이다. 우리도 ‘Korean English’ 개념을 적극적으로 도입하여 우리의 교육과 언어 사용 실정에 맞춘 영어 사용 능력 함양을 목표로 영어 교육을 혁신해야 할 때다 (‘Konglish’의 개념을 새로 정립해야 할 때).
자기주도적, 자기규율 학습 능력 함양
Self-directed, Self-regulated Learning
카디널스테이트어학원에서는 ‘엄마 숙제’가 될 너무 어렵거나 많은 양의 숙제를 지양한다. 온라인 읽기 프로그램 내에서 스스로 읽고 훈련된 형식에 따라 간명하게 독후감 쓰기, 다음 수업에서 공부할 내용을 미리 읽어본 후 어떠한 내용인지 이해하려고 노력하고 오기, 주어진 형식과 주제에 따라 써보고 내가 쓴 글이니 충분히 외워서 모두 앞에서 발표할 준비하기로 이루어진 과제를 매일, 같은 시간에, 예를 들면, 매일 저녁 식사 후 7-8시에 책상에 앉아 스스로 해가는 훈련을 하도록 교육한다. 초4부터 고3까지 9년간 나날이 습관화 해가는, 그 시간 동안에 내가 잘 이해하고 잘 하고 있고, 반대로 내가 잘 이해하지 못하고 있고 부족한 점이 무엇인지 알아가며 그것을 채워가려고 노력해가는 Lifelong Learning (평생 교육)의 자세를 만들어가는 것. 그것이 카디널스테이트어학원의 또 하나의 주요 교육 Motto다.